본문 바로가기

속초댁 서재

#40~47 :: 행복론, 고등학교 수학(상), 기도 내려놓기, 드림셀러, 행복의 조건, 정의란 무엇인가, 마시멜로 이야기

 
알랭의 행복론
★★★★★

행복론의 고전이라고 불리우는 좋은 책이다.
빌려 읽는 중에 반납기한이 다 되어서 반납을 했지만, 다음에 다시 빌려 끝까지 읽을란다.

거의 100년전에 씌여진 책이지만,
지금 읽어도 하나도 고전틱하지 않고 세련됐다.

글이 길지도 않고, 인생을 이렇게 바라보며 살면 좋겠다 싶은 생각이 많이 드는 좋은 책이다.
 
고등학교 수학(상)
★★★★★

확실히 요즘 책들은 예전 책들보다 친절한 것 같다.
이렇게 책이 좋아도 혼자 공부하기를 힘들어 하는 요즘 아이들을 보면 한편으론 속이 상할 때도 있긴 하지만,
세탁기가 좋아도 빨래하기 싫고 귀찮은 내 심사에 비교해 보면 아이들이 더 나을 지도 모른다. 하하.

지지난 달에 중등수학을 떼고
몇일 전부터 고등수학을 풀고 있다.
잘 안풀리는 문제를 만나면 다리가 배배꼬이는 버릇이 여전하다는 것을 확인하며, 개버릇 남 못준다하며 재미있게 풀고 있다. 옛날 생각하면서...
 
기도 내려놓기
법륜스님
★★★★★

한동안 108배를 하면서
절을 하긴 하는데 왜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랐더랬다.

이 책을 미리 읽었으면 좋았을 것을.
암튼, 이제라도 알게 되었으니 좋지 뭐.

기도란 무엇이고, 참회란 무엇이고, 알아차림이란 무엇이고, 그래서 삶이란 무엇인지를 어렴풋하게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법륜스님의 책은 법정스님의 책과 전혀 다르다.
차갑지 않고 따뜻하고 멀지 않고 가까이 스님을 진짜 옆에 모시고 묻고 말씀을 듣고 느낌이다.
 
드림셀러
아우구스토 쿠리 장편소설
★★★★★

요즘은 고르는 책 족족 정말 재미있다.
간만에 만나는 재미난 소설!
지금 신나게 읽고 있다.

심리학적 설명과 소설적 긴박감.
암튼 재미있다.

아래 허수아비 춤을 빨리 읽고 이 책도 끝내야지.
 
허수아비 춤
조정래 장편소설
★★★★★

막바지 식이요법으로 저의 졸도 직전으로 이불 속에 누워 끙끙대고 있을 때 정말 좋은 친구가 되어 준 소설.

제목은 그리 매력적이지 않았는데, 책을 놓을 수 없을 정도로 재미있는 소설이다.

무엇보다, 경제적 민주화를 위해 나섰다는 조정래 작가님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

아직 읽지도 않은 책에 평점을 매기긴 처음이다.
다른 책들을 읽느라 아직 첫장도 펴지 못했지만, EBS에서 강의를 보니 이 책은 읽어보나 마나 좋은 책이다.

무엇이 정의냐!
불교에서 말하는 것처럼 있는 것이 있는 것이 아니오 없는 것이 또한 없는 것이 아닐 진데, 이 세상에 그 무엇이 옳고 또 그느다고 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을 자꾸 떠올리게 할 것 같다. EBS 강의를 줄창들으면서 느낀 느낌이 책에서도 그대로라면 말이다.
 
행복의 조건
조지 배일런트
★★★★★

행복한 노년을 위한 조건이라는 것이 있을까? 하버드생을 72년동안 Tracking해서 얻어낸 결론은 한마디로 정리하는 것보다는 이 책의 여기저기 글들을 인용해 보면 어떨까 한다.

- 정리 중 -
 
마시멜로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 엘런 싱어
★★★★

맛있는 마시멜로를 15분동안 먹지 않으면 15분 후에 마시멜로를 하나 더 주겠다는 말을 듣고 너무너무 먹고 싶은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참은 아이들과 참지 못한 아이들을 분류하여 그들의 미래를 분석해 보니, 마시멜로 먹기를 참았던 아이들이 더 성공적인 삶을 살더라라는 Stanford 대학 실험을 기초로 만들었다는 마시멜로이야기.

"Carpe diem"이니 "지금 즐겨라"라는 요즘 행복론과 약간은 대치되는 느낌도 없지는 않지만, 잘 참는 사람들이 좀더 잘 살 수 있다는 생각에는 나도 동의한다.